본문 바로가기
  1. 홈으로
  2. 2018대구사진비엔날레
  3. ARCHIVE
  4. 2018 ARCHIVE
  5. 주제전
페이스북

주제전

Chen Wei (첸 웨이)

Chen Wei Volleyballs Wallpaper

Chen Wei Volleyballs Wallpaper

작품설명

짤막한 뉴스 기사, 단편소설, 잡지, 포스터, 영화 광고 또는 그 무엇이라도 첸 웨이 작업의 단서가 될 수 있으며 이는 모두 그의 일상에서 중요한 것들을 대표한다. 그의 모든 사진은 부조리와 긴장감의 정서를 담고 있다. 첸 웨이는 그가 느끼는 불안감과 불합리의 감정을 자극하는 환경과 사물, 그리고 우리의 공간에 서식하는 기계적인 장관을 탐색한다. 시간이 지나면 그의 사진 속에 있던 사람의 형태는 점점 사라지기 시작하고 이야기를 구성했던 요소들도 마찬가지로 자취를 감추기 시작한다. 그러면서 그들이 차지하고 있던 장면과 사물이 사진의 중심으로 들어와 자리 잡는다. 작가는 정물화의 전통을 따르며 사물들을 조립하고 배열하면서 각기 다른 장면들을 모두 자신의 스튜디오에서 구축한다. 사물의 위치와 사물과 사물 간의 관계까지 세심하게 고려하며 놓으면서 구도가 정리되면 그다음에야 조명과 촬영이 마무리된다.

이와 같이 장면과 사물이 이야기를 구성해가는 장치가 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리면서 그는 마침내 타부를 거론하고 여전히 존재하는 모순을 말할 수 있기를 희망하게 된다.

첸웨이의 작품은 알레고리와 사물에 대한 그의 오랜 관심을 보여준다. 이러한 점은 조명의 미묘한 차이와 주제를 세심하게 계산하여 나열하는 것으로 강조된다. 작가는 허구와 실재 사이의 흐린 경계선에 상징적인 언어를 부여하는 사물들로 이루어진 풍경을 만든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