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대구사진비엔날레
  • 2021
  • 작품보기
loading

대구사진비엔날레에서 제공하는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받는 저작물로 무단 복제, 배포 및 도용을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작품 설명

<예탁 2009-2014>(Deposit 2009-2014)

 

스위스의 사진작가 얀 밍가드(Yann Mingard)에 의하면, 오늘날의 자본주의 시스템은 진실이 아니라 진실을 감추는 것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그렇기에 이 시스템은 보이는 것만을 따르는 카메라를 썩 좋아하지 않고, 노출되기를 꺼린다. 

밍가드는 2009년에서 2013에 걸쳐 유럽 전역의 21개 비밀 현물예탁시설들을 추적했다. 스위스의 “스위스 포트 녹스(Swiss Fort Knox)”나 핵폭발에도 견디고 만약의 사태를 위해 서버 냉각 비상 엔진이 갖춰진 반 호프(Bahnhof) 사의 “피오넨 화이트 마운틴스(Pionen White Mountains)” 등과 같은 것들, 그리고 그 안에 보관 중인 온갖 비밀들, 연구 중인 유기체(생물체), 실험 기자제와 물품과 재료, 샘플과 데이터를 촬영해 왔다. 그것들-비밀 현물예탁시설들-은 군사용 벙커를 방불케 할 만큼 철저하게 베일에 가려져 있고, 실제로 과거 군사용으로 지어진 시설들이기도 하다. 

신자유주의적 자본주의 시스템은 천문학적 비용을 요구하는 비밀들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 자본의 순환은 작가의 조국인 스위스의 비밀은행들과 비밀 현물예탁시설 같은 보조 엔진의 지원을 반드시 필요로 한다. 예탁자들은 모두 부자거나 권력자들이다. 비밀유지의 궁극적인 목적은 대체로 이간과 분열, 인간들 상호 간의 조화를 부수는 것이다. 사진이 보이는 것들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봐야 하는 것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4년에 걸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작가는 인간 생존에 관한 실재 위협과 지각된 위협, 그리고 더 많은 비밀을 만들어내는 자본주의 기술문명에 깊이 다가서고 있다.

 

Deposit 2009-2014

 

An extensive photographic project based on genetic heritage and its conservation, Deposit, consists of 4 chapters entitled Plants, Animals, Humans and Data. The project focuses on the conservation of the living and questions the ethical, legal, social and political issues inherent to its global yet disturbing development. 

The artist photographed data center, such as the “Swiss Fort Knox”, which was built as a military bunker in the past but was converted into a data center; Bahnhof Company's "Pionen White Mountains”, which is designed to withstand a nuclear explosion and equipped two German military submarines engines as emergency generators to cool and run the server. Such data centers protect data from virus and loss, but the most important part of this architecture is to protect information from snooping. 

This 4 year long project delves deep into real and perceived threats to human survival, and the importance of security as technology advances.[2]

 

[1] 피트 브룩, “데이터 보안 센터로 변모한 스위스의 벙커에는 무엇이 있는가(See What;s Buried in the Swiss Bunkers Turned into Secretive Data Centers)”, wired.com, 2014.9.24. 

[2] Pete Brook, See What's Buried in the Swiss Bunkers Turned Into Secretive Data Centers, wired.com,2014.9.24. 

작가 설명

얀 밍가드 / Yann Mingard (b. 1973)

스위스 로잔 출생, 스위스에서 거주 및 작업.

 

Born in Lausanne, Switzerland

Lives and works in Switzerland 

 

Education

Photography, Ecole Supérieur d’Arts Visuels, Vevey, Switzerland

 

Selected Exhibition

 

2021 

Alt.1000, Festival, Switzerland

2020  

Everything is up in the air, thus our vertigo, Finnish Museum of Photography, Finland (Solo)

2018

FORMAT, collective exhibition, Mont-Soleil, Switzerland

2017

EAST OF A NEW EDEN, Collection d’art de la Ville de Lausanne, Lausanne, Switzerland

2016 

DEPOSIT, Gwin Zegal, Guingamp, France (Solo)

DEPOSIT, Kunstverein, Hannover, Germany (Solo)

2015 

LIGNE DE FOND, Musée des beaux-arts du Locle, Switzerland (Solo)

ZKM, Exo Evolution, Karlsruhe, Germany

2014      

HORDES&NUEES, Festival Images, Vevey, Switzerland

2013  

EMPILEMENTS, artist residency and exhibition at Villa Ruffieux, Sierre, Switzerland (Solo)

FOTOFEVER, Art Fair, Galerie C, Bruxelles, Belgium

2012  

EAST OF A NEW EDEN, Forum Für Fotografie, Cologne, Germany (Solo)

MENSCAPE, Galerie C, Neuchâtel, Switzerland

2006  

THE ROAD LESS TRAVELED, Host Gallery, UK (So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