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이러스> (Virus) <바이러스>는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살고 있는 노숙자의 삶을 담아낸다. 앙투완 다가타는 상황과 그 상황의...
-
-
Symptom XX 완전무결한 시각이란 가능한 것일까? 상상할 수 있기는 한가? 사진의 재현은 항상 보이지 않는 것과 결함과 불안정한 속성을 포함한다. 사진은 반...
-
-
작업 노트 미셀 시카르와 모간 몰레이의 사진들에서는 기차와 숲, 물, 파도, 비, 눈, 심지어 위협적이고 조각난 자연 같은 모티브들과 함께, 속도와 모호함, ...
-
줌, 클릭, 왈츠 <줌, 클릭, 왈츠>는 개별적인 프레임 안에 격리된 다양한 “행위(performance)”를 하는 개인들을 그려내는 멀티미디어 설치 작업이다. 이 작...
-
<보내지 않은 편지> <보내지 않은 편지>는 팬데믹 기간 동안 뉴욕에 살고 있던 한 아시아 기록 보관 담당자(아키비스트)가 겪은 경험을 서술하는 에세이...
-
<Stroll, Scroll and Sight>이 작업은 인간이 이 세계를 경험하기 위해 처음 시작한 행동인 걷기(Stroll)와 지금 현대인이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인 스크롤(Scroll)이...
-
‘당신과 내가 손을 잡을 때’, <핑거 플레이>, 2020 ‘당신과 내가 손을 잡을 때’는 <핑거 플레이> 연작을 구성하는 작품으로, 팬데믹을 경험하면서 ...
-
-
-
<나이저 강 유역 유전> (Oil Rich Niger Delta)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태어난 사진작가 조지 오소디(George Osodi)는 그가 ‘낙원의 강간(The Rape of...
-
-
<크라운 2.5L - 플라스틱 관점에서〉다큐멘터리 사진가 맨디 바커의 <크라운 2.5L> 프로젝트는 플라스틱 재사용과 재활용에 관한 사진적 실천으로 이루어진다.&...
-
새로운 북극원주민과 소수의 탐험가만 접근했던 북극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공간이었지만 기후 변화로 인해 매년 최고온도 수치를 갱신하면서 화석 연료와 기타 광물 자...
-
모순된 아름다움콜렛 베시-쿨로는 사회경제학 기반의 인종, 계급, 교육 및 정체성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면서 개인이 자신의 존재를 정당화시키고 합리화할 수 있는가를 질...
-
벽에 걸린 마법의 거울1950년대 심리학자이자 교육활동가 케네스와 마미 클라크(Kenneth and Mamie Clark)는 인종차별이 자아 인식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
존재의 계절 (2013-2016)세상의 모든 외적으로 주어진 아이덴티티와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들을 벗어나 인간존재의 근본적인 의미는 과연 어디에서 찾아야할까? 인간을 ...
-
뷰티 리커버리 룸 <뷰티 리커버리 룸>은 외모로 여성을 평가하는 문화적 현상으로 인해 야기된 성형 의료산업의 실태와 인식에 관한 사진적 질문이다. 2...
-
앤지의 첫번째 결혼나인수는 주한 미군과 결혼하여 미국에 정착한 상미와 그의 딸 앤지(Angie), 앤지의 딸 미아(Mia)의 이야기를 다루는 <앤지의 첫 번째 결혼>을 ...
-
<하이패션 범죄 현장들> (High Fashion Crime Scenes) 2003년에서 2017년에 이르는 긴 기간 동안 진행된 멜라니 플랜의 프로젝트 <하이패션 범죄 현장들&g...
-
공존과 대체 류승진은 변화하는 도시 내부의 노동 환경에 주목한다. 그가 한국과 일본에서 촬영한 일련의 사진은 공유 경제 패러다임으로부터 시작된 무인 시스템의...
-
-
<OPEN PATH-관할 아닌 관할> 2013 <OPEN PATH-관할 아닌 관할>은 게임 프로그래밍과 컴퓨터 그래픽스로 구축한 ‘관할’의 무대, 가상의 파놉티콘, 미래...
-
Grey American Landscape나에게 사진은 지나간 시간의 표면적인 현상, 혹은 나에게 “기억”이 되어버린 형상과 삶이 중첩된 시각적 언어이다. 일련의 작업은 세 번...
-
핵무기들 폴 샴브룸은 전례 없는 미군의 협력으로 1992년부터 2001년까지 미국 16개 주에 산재한 35개 군사기지를 방문하여 수십 장의 핵무기 및 기지 사진을 촬영했...
-
진보 vs. 퇴보 (Progress vs. Regress) 멜라니 보나조는 실험적 다큐멘터리 영상 <진보 vs. 퇴보>를 통해 후기 자본주의 시대에서 인간과 기술의 뒤얽힘으로부...
-
<예탁 2009-2014>(Deposit 2009-2014) 스위스의 사진작가 얀 밍가드(Yann Mingard)에 의하면, 오늘날의 자본주의 시스템은 진실이 아니라 진실을 감추는 것에...
-
우리가 모르는 경계 천혜의 경관과 에메랄드빛 바다를 자랑하는 동해는 온종일 보고 있어도 지루할 틈이 없을 만큼 아름답다. 하지만 이념의 충돌로 빚어진 각종 군...
-
포토몽타주는 실재로부터 직접 각인된 것에 대한 강력한 암시를 내포한다. 보는 이의 가능함과 불가능함에 관한 지각을 정지시키고 스스로 판단을 내리도록 요청한다.&nb...
-
A Hot talks about Something, Someday, Someone 조영각의 영상은 인터넷과 같은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언어로 기능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인 Meme(밈/짤;이...
-
CHERRY-GO-ROUND 업체 x 체리장 <CHERRY-GO-ROUND>는 진보와 반동이란 대립적 개념 속에서 전개되는 정치·경제·사회적 실천에 대해 물음을 던지는 작업이다...
-
역사와 동화는 독자에게 고정된 결론을 수용하게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닌다. 배찬효가 모티프로 삼은 역사와 동화에는 약자가 행복하기 위해선 강자의 질서에 따라야...
-
<상상의 사진관>나는 버려진 사진, 정보의 가치가 상실된 사진 혹은 역사적 자료로 남겨진 사진 등을 작업의 오브제로 삼는다. <상상의 사진관>은 청일전쟁 ...
-
-
<아테네의 도시에서 발생한 폭력 (Urban Violence in Athens)> <아테네의 도시 폭력(Urban Violence in Athens)>는 9개의 이미지와 4 폭의 색상패널(po...
-
-
-
유령 자전거: 추모비 연작죽음이란 모든 인류가 경험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인간은 때때로 세상을 등진 이의 존재를 기억하려고 노력한다. 죽음에 대한 의례와 반응은 문...
-
<흐느끼는 물> <흐느끼는 물>은 상어의 지느러미가 사냥감이 되면서부터 멸종 위기에 처해버린 상어의 실태에 관한 시각적 서사이다. 영상 속의 무용수...
-
빛의 잔혹함에 대하여 일본의 대지진. 그를 인도하는 것은 오직 지도 위에 이름만 남겨진 마을들. 본래 그곳에 살았을 모든 생명의 독특한 기운은 사라지고 인...
-
-
여성을 위한 찬가, 2017 토니 검의 2017년 작 <여성을 위한 찬가>는 여성이 겪는 신체적 변화에 대한 시각적 서사이다. 코사(Xhosa)족의 전통에서 첫 월경을 ...
-
〈모든 일은 처음으로 일어난다〉일본의 역사와 문화에서 벚꽃만큼 인간의 마음과 생각을 사로잡은 꽃은 없다.2011년 3월 11일, 치바 우라야스에 있는 8층 아파트에서 흔...
-
-
-
<8시가 되면 우린 박수를 쳐요!> 2020년 3월 16일, 프랑스에서 격리가 시작된 첫날, 소셜네트워크에 8시가 되면 모두 창가와 발코니로 나와 간호인들에게 박수...